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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스코링 큐레이션

일상생활 TPO 큐레이션 소개
TPO 큐레이션(curation)은,
- 일상생활 특정 상황에서 느끼는 문제점을
- 다른 사람은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 가를 채집/분류/평가하여
- 대중의 처방을 지식체계로 재편함으로써 일상의 생활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목적을 지님.
일상생활과 상황
일상생활은 시간과 공간으로 구별되는 상황이라는 경계가 있으며,
일상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동들은 특정 상황에서의 행동으로 정의하고 개념화할 수 있음
 - 일상생활은 상황의 연속이며, 상황 속에서 개인들이 하는 행동과 추구 가치는 정형성이 있으며
   비교적 안정적이며 규칙적임
 - 여러 상황 중에서도, 어떤 사회적 상황에서 요구되는 행동규범은 사회적 규범이나 문화 및
   사회경제신분과 강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어떤 개인적 상황에서는 비교적 개인의 사적 동기와 자아실현적 행동들을 이루도록 허용되어 있음.
   이렇듯이 여러 상황에서의 역할행동 및 추구동기는 계층적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음.
  - 여기에서, 많은 개인들은 삶의 가치에 반하여 사사로이 나타나는 문제점들은 자아발현적으로 해결하고자 함.
   가장 우선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으로서는 사용제품을 달리하거나 사용방식을 변화시킴으로써
   문제상황에 대처하는 제품편익 포트폴리오를 변모시키는 방식임.
   이러한 체험을 전파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제품사용 트렌드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형성하게 됨.

생활 표준화와 체계화
TPO 상황분석의 출발점은,
일상생활을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상황으로 분류하고 표준화하는 작업이며,
그다음 작업은, 각 정형화된 상황에서 야기되는 동기와 그러한 동기를 성취하기 촉진 편익과 방해 요인 제거 경험을
누적하여 체계화 하는 것임.

TPO(time, place, occasion) 표준화 : 7분류 시간대, 10분류 상황, 9 분류 동기 그리드(위치상황)
표준화된 7가지 시간대 :
   1.오전6 ~ 8:59/2.오전9 ~ 11:59 / 3.점심12 ~ 12:59 / 4.오후1 ~ 5:59 /
   5.저녁6 ~ 7:59 / 6.저녁8 ~ 9:59 / 7.밤10 ~ 11:59

표준화된 10가지 주요 상황 :
   01.수면관련 생활 / 02.먹거리관련 생활 / 03.출.퇴근 / 04.직장관련 생활 / 05.집안일관련 생활 / 06.대인.사회활동 /
   07.스포츠.운동시간 / 08.취미활동.여가 / 09.학습.미디어.인터넷.모바일 / 10.개인관리관련 생활


표준화된 9가지 동기 그리드(위치상황) :
   social : alone / play : alone / relaxing : alone /
   social : family / play : family / relaxing : family /
   social : outdoor / play : outdoor / relaxing : outdoor

상황 문제해결 프로세스
일상생활에서 TPO 상황에 진입하고 어떤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문제해결 프로세스는,
   in 상황 진입 이전에 준비하거나
   + 상황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보완하거나
   - 상황에서 발생하는 장애요인을 제거하거나
   out 다음 진입상황을 위하여 상황을 마무리하는
   4방향(in, +, -, out)에서 이루어짐.


문제해결 솔루션
생활 가치를 높이는 문제해결 솔루션은, 많은 경우에 적절한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해결되며,
또한 많은 부분은 상황 체험을 습득하여 상황 컨셉을 리뉴얼하는 경우도 있음.
궁극적으로는 여러 사람의 체험을 통하여 검증된 추천을 받아들여
사용 제품을 적절히 구성하여 상황 컨섭 자체를 리모델함으로써 생활의 가치를 높이는 방략을 취하는 것임.

생활의 지혜
이러한 생활의 가치를 높이는 방식은 제품의 서비스화 또는 서비스의 제품화이며, 집단의 아이디어를
지식체계로 구성하여 활용하는 생활의 지혜인 것임.

전자쿠폰 서비스
전자쿠폰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판매촉진 서비스임.
해당 제품을 구매할 때마다 모바일에 내장된 구매가격 제공 프로그램에 따라서
일정 금액을 제공받는 동태적 가격관리 서비스임.

전자쿠폰 사용권리
전자쿠폰 서비스를 받으려면 소비자가 해당 제품에 대한 관여를 사전에 해야 함.
여기서 관여란 해당제품이나 품목에 대한 정보나 평가의견을 제시하는 것임.
가장 간단한 관여 방법은 설문응답임.
설문응답 마일리지 이외에 전자쿠폰 앱을 모바일에 다운 받고 사용할 수 있음.

TPO 광고제작
보다 적극적으로 제품에 관여하는 방법은,
TPO 편익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PPL광고물을 제작하여 게시하는 방법이 있음.
다른 광고물을 클릭하는 것에 대한 보상을 받게 된다. 소비자가 광고제작 및 매체 대행 역할을 취하는 것임.
사이트 인벤토리에 광고물 게시 승인이나 광고클릭 관리 및 보상 협의는 당사의 권리이며 당사와 사전 계약하여야 함.
해시태크 큐레이션
큐레이션 주제
큐레이션 주제는, 특정 상황에서의 문제에 대한,
나만의 ~하는 법 / 나만의 ~해소법 / 나의 제안 / 나의 추천 / 등 이라고 할 수 있음.

큐레이션 컨텐츠
큐레이션 대상으로 하는 컨텐츠는, 검색 사이트의 글이나 개인 블로그,
개인제작 동영상, 일반 광고물, 뉴스 등이 1차 자료이며,
TPO 편익에 관련된 주제로 개인들이 직접 글을 모으거나 동영상을 제작하여 큐레이터로 참여하는 것을 2차 자료로 함.

큐레이션 해시태그 검색
특정 TPO 상황에 관련된 편익 포트폴리오는, 네트워킹 방식으로 표상되며, 주제 유사성에 따라서 내용을 검색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