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제품의 가격 크롤링 빅데이터 분석.
가격수용성 및 가격형성에 미치는 메커니즘 분석.
> 분석 주제 : 가격 분석
> 분석 데이터: 유명 쇼핑몰의 177개 패밀리 브랜드/라인업제품 가격 및 단가
> 분석 방법 : 크롤링
목차 :
1. 가격단가 * 판매가격 분포
2. 커피 브랜드의 가격과 단가 분포에 의한 가격수용성 분석
3. 커피 머천다이징 포지셔닝
4. 커피 가격과 라인업 효과
가격 진단 1 : 판매가격에 미치는 가격단가 영향
> 판매가격이 높을 수록 단가는 낮아지나 기울기는 크지 않은 편
+ 상관계수 : -0.2131694
+ 회귀계수 : -0.01252
::커피가격은 단가이외의 다른 영향요인이 크게 작용하고 있음.
## price price_per10g
## price 1.0000000 -0.2131694
## price_per10g -0.2131694 1.0000000
##
## Call:
## lm(formula = pri_coffee_181015$price_per10g ~ pri_coffee_181015$price)
##
## Coefficients:
## (Intercept) pri_coffee_181015$price
## 597.98444 -0.01252
브랜드 진단 2 : 커피 브랜드의 가격과 단가 분포에 의한 가격수용성 분석
> 브랜드 개수 : 국내 출시중인 패밀리 브랜드는 34개 라인업 제품은 178개임.
> 가격 : 최소 4210 ~ 최대 17070원으로 가격대 형성됨. 평균가격 9900원 수준임.
> 가격 라인업 : 패밀리 브랜드는 1개~ 53가지의 라인업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음
::커피가격은 평균 9900원 수준임.
::평균가격의 2배가 최대 가격수준이며, 평균가격의 1/2 수준이 최소 가격수준임.
::유명 브랜드의 경우 라인업 제품을 상당히 많이 출시하고 있음.
## Min. 1st Qu. Median Mean 3rd Qu. Max.
## 4210 6950 9605 9936 12562 17074
## Min. 1st Qu. Median Mean 3rd Qu. Max.
## 1.000 1.000 2.000 5.206 3.750 53.000
브랜드 진단 3 : : 커피 머천다이징 포지셔닝(34개의 패밀리 브랜드)
> 가격대 포지셔닝 : 패밀리 브랜드중에서 맥심의 판매가격 포지셔닝이 가장 높음
브랜드 진단 4 : : 커피 가격과 라인업 효과
> 가격대 형성 : 상위 포지셔닝 선점을 위한 브랜드 출시와 라인업 출시가 혼재함
::맥심, 프렌치카페, 카누,네스카페는 라인업을넓게하며 상위가격 포지셔닝함.
::할리스를 필두로 몇개의 브랜드는 폭이 좁은 라인업을 가지고 상위 포지셔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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